본문 바로가기
고등학교 내신자료/고1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1 (어떻게 읽을까?-삶을 바꾼 만남)

by 시험닷컴 2023. 6. 23.
반응형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1 (어떻게 읽을까?-삶을 바꾼 만남)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1 (어떻게 읽을까?-삶을 바꾼 만남)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1 (어떻게 읽을까?-삶을 바꾼 만남)

2-1.어떻게 읽을까-삶을 바꾼 만남

목차

1.기본정리

2.구성

3.핵심요소

4.작품체크

5.작품표현확인


1.기본정리

독서의 방법
∙독서의 맥락과 글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하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글을 읽어야 한다.
-사실적 읽기: 글의 제시된 정보를 파악
-추론적 읽기: 글에 나타나지 않은 정보를 추론
-비판적 읽기: 글의 정확성, 객관성, 타당성, 효용성 등을 판단
-감상적 읽기: 글의 내용에 공감하거나 감동하며, 즐거움과 깨달음을 수용
-창의적 읽기: 글을 통해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 탐색


독서의 분야
∙다양한 분야, 주제의 글을 통해 교양을 쌓을 수 있다.
-인문・예술 분야
-사회・문화 분야
-과학・기술 분야

∙다양한 맥락에서 생산되고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되는 글을 통해 삶의 다양성 이해할 수 있다.
-시대의 특성을 고려한 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글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글


독서의 태도
∙독서는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는 등 능동적 태도로 참여해야 한다.
-자발적 독서 계획과 실천
-독서 문화에의 참여
-능동적 글·책의 선택
-주제 통합적 독서


2.구성

1.분야 선정
‣책(독서물)의 다양한 분야를 확인한다.
‣독서의 목적에 따라 관련 분야를 선정한다.
“나는 이번에 바람직한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주제로 보고서를 쓰려고 해. 도서관에서 참고할 만한 글을 찾아 읽 어야겠어.”
‣독서 목적이 ‘보고서 쓰기’임을 확인

 
2.책 선정 방법과 이유
‣서점 방문, 인터넷 검색, 추천, 도서관 탐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후보를 선정
‣여러 책의 후보 중 흥미,수순 등에 맞는 책을 고른다
 ‣그 책을 고른 방법 및 까닭 등을 정리한다.

“나는 이번에 바람직한 스승과 제자의 관계를 주제로 보고서를 쓰려고 해. 도서관에서 참고할 만한 글을 찾아 읽 어야겠어.”
도서관에서 읽을 책의 후보 선정
“도서관에서 <삶을 바꾼 만남>이란 글을 찾았어. 제목과 소제목, 사진을 훑어보니, 정약용과 그의 제자 황상에 관 한 글이군.”
훑어보는 대상

 

3.최종 선정 및 독서 계획
① 최종 선정
‣처음에 선정한 분야에 맞는 도서인지 확인한다.
‣책의 내용, 주제, 분량 등 자체적으로 설정한 선정 기준에 적합한 도서를 최종 선정한다.
“도서관에서 <삶을 바꾼 만남>이란 글을 찾았어. 제목과 소제목, 사진을 훑어보니, 정약용과 그의 제자 황상에 관 한 글이군. 소제목에서 ‘눈물겨운 제자’라고 한 것을 보니 황상은 정약용에게 각별한 제자인 것 같아.”
‣‘보고서 쓰기’라는 독서 목적, ‘바람직한 스승과 제자의 관계’라는 주제를 고려하여 책을 선정함


② 독서 계획
‣읽기 속도, 개인적 상황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독서 계획을 정한다.
발췌 읽기 : 읽기 목적과 관련된 부분을 찾아 읽기 좋은 독서 방법
속독 : ‘보고서 쓰기’라는 독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빠르게 읽는 것이 적절할 수 있음
통독 : 보고서를 쓰기 위한 참고 자료 찾기로서의 독서이므로 책 전체를 훑어 읽는 독서 방법이 적절함


3.핵심요소

독서 활동 진행
1.독서 활동
‣다양한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글의 의미를 이해하며 읽는다.
‣자신이 만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읽는다.
‣공감하며 읽는다.

2.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읽기
‣그날그날 읽은 부분에 대한 독서 일지를 작성한다.
‣독서 일지의 내용에는 ‘인상적인 부분, 모르는 단어, 새롭게 알게 된 점, 전체 내용 요약등'의 구성을 기입한다.

① 질문
질문 1 : ‘삶을 바꾼 만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질문 2 : 사진 속 초가집은 다산과 무슨 관련이 있는 걸까? 
질문 3 : 황상은 어떻게 다산의 제자가 되었을까?

② 답
답 1 : ‘삶을 바꾼 만남’은 신분이 낮고 자신감이 없던 황상이 다산이라는 멋진 스승을 만나 참된 공부의 의미를 깨닫고 평생 스승의 가르침을 실천한 것을 뜻하는군.
답 2 : 다산이 강진으로 귀양을 가서 지낼 때 4년 동안 머물렀던 곳이구나.
답 3 : 황상은 다산에게 가르침을 받으려고 용기를 내어 스스로 주막을 찾아가 제자가 되었구나.


4.작품체크

감상 내용 적용하기
1. 읽은 후
① 중심 내용 파악하기
이 글은 다산과 황상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스승과 제자의 바람직한 관계를 이 야기하고 있어.
‣보고서에 반영할 중심내용 파악

②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보고서를 쓸 때 바람직한 제자의 모습이 잘 드러난 사례로 황상이 스승인 다산을 어버이처럼 공경하는 모습을 제시하면 좋겠어.

2. 느낀 점 쓰기
① 느낀 점 사례
오랜 시간 동안 스승의 가르침을 가슴에 새기고 학문에 꾸준히 정진하는 황상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나에게는 삶을 변화시킬 만큼 큰 영향을 준 사람이 있는지, 스승의 가르침을 되새기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적이 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