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등학교 내신자료/고1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2)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 알기)

by 시험닷컴 2023. 6. 23.
반응형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2)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 알기)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1과 총정리본 2-1(1) (책 선정하여 읽고 독서 일지 쓰기)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1과 총정리본 2-1(1) (책 선정하여 읽고 독서 일지 쓰기)

2-2(2)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 알기

목차

1.기본정리

2.구성

3.핵심요소

4.작품체크


1.기본정리

 

독서 전

책 선정하기
•관심 분야나 진로가 비슷한 친구들과 모여 선정하면 효과적임
•관심 분야나 진로가 비슷한 친구들이 많을 경우 구체적인 분야로 나누어 모둠 구성
•소수의 관심 분야를 가진 학생의 경우 최대한 유사한 분야의 모둠에 참여함
•모둠원들과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며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을 받도록 함

알고 싶은 내용 작성하기
•독서를 하면서 자신이 알고 싶은 내용을 기록함 
예) 
1. 환경 관련 직업과 전망
2.환경 관련 학과 또는 자격증
3.환경 관련 유명 직업인 관련된 책 조사,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자신이 알고 싶은 내용과 관련된 책을 각자 자유롭게 찾아보기 
예) 학교 도서관, 주변 서점, 인터넷 검색 등

읽을 책을 선정, 그 까닭 쓰기 예) <그린집>
선정 이유 : 환경 관련 직업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환경 운동 가, 야생 동물 수의사, 생태 여행 기획자 등 다양한 직업과 직업인을 소개하고 있어서 도움 이 될 것 같다.

훑어 보기, 질문 만들기
•훑어 보기 : 읽기 전에 책의 표지와 차례 등을 훑어 보며 내용을 예측해 보기 
예) 제목과 차례를 보니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직업도 눈에 띄네.
•질문 만들기 :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면서 질문을 만들어보기 
예) 환경 관련 일을 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독서 중

독서 일지 작성하기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읽으면서 궁금했던 점
•진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
배경지식 활용하기
•배경 지식을 활용하면 글을 읽는 데 도움이 됨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거나 앞뒤 내용을 통해 이해하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독서 전 만들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면서 읽어 보기
메모하기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두면 더 효과적으로 기억 가능

독서 후

책의 내용 정리
•중심 내용
•새로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책의 내용 공유
•책을 읽기 전 모둠원이 알고 싶었던 내용을 중심으로 읽은 책의 내용을 친구와 공유하기


2.구성

확인 1 - 진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
쓰기 윤리 점검표
•다른 사람의 글을 내가 쓴 것처럼 꾸미지 않았는가?
•자신의 글이 독자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하며 글을 썼는가?
•내용을 왜곡, 과장, 축소하지 않고 정직하고 신중하게 글을 썼는가?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허락 없이 가져다 쓰지 않았는가?
•무례하거나 저속한 표현을 쓰지 않았는가?
•국어의 어문 규칙을 잘 지켜서 글을 썼는가?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글은 아닌가?

확인2 - 쓰기 윤리 적용

내용
•“실험 결과가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르네? 숫자를 살짝 바꿔서 원하는 결과가 나오게 해야지.”
개념 적용
•실험 결과를 조작하여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만들고 있음
내용
•“독후감 쓰기 숙제를 해야 하는데 시간이 부족하네. 형이 쓴 독후감을 베껴서 내야겠다.”
개념 적용
•다른 사람이 쓴 과제를 자신이 쓴 것처럼 베끼고 있음
내용
•“직접 찾아가서 조사해야 할 것 같아. 귀찮으니까 인터넷에서 적당히 찾아 이어 붙여야겠다.”
개념 적용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를 자신이 직접 쓴 것처럼 꾸미려 하고 있음

내용
•“인용한 자료를 가져온 사이트가 기억나지 않아. 대충 아무거나 써서 내도 아무 도 모르겠지?”
개념 적용
•출처를 정확히 밝히지 않고 있 음
→ 글이 독자와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를 갖추어야 함.

 

 

 

 

 


3.핵심요소

확인 1 - 인터넷 상의 쓰기 활동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
‣인터넷상의 쓰기 활동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주었던 경험을 떠올린다.




확인 2 - 인터넷 글쓰기의 태도와 사례

•인터넷상에서도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생각하며 글을 써야 함
▷ “블로그에 올린 내 영화 감상평을 보고, 모르는 사람이 영화를 이해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댓글을 남겼어. 나도 감사하다는 댓글을 달았는데 그날은 하루 종일 기분이 좋았지.”
•글을 마음대로 가져다 쓰면 원작자가 불쾌함 을 느끼거나 손해를 입을 수도 있음
▷ “학교 누리집에 올릴 숙제를 하다가,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의 글 일부를 가져와 붙였어. 그런데 얼마 뒤 원래 글을 쓴 사람 이 항의하는 메일을 보냈지 뭐야.”


4.작품체크

1.저작물과 저작권 개념
확인1
저작물 : 책, 그림, 영화, 노래 가사와 곡, 사진, 지도, 캐릭터, 컴퓨터 게임, 강연 등 자기 생각을 여러 사람이 알 수 있도록 나타낸 것
저작권 : 저작물을 창작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배타적‧독점적 권리. 저작자의 생존 기간 및 사후 70년간 유지됨

확인2
저작물, 저작권 개념의 적용
•어떤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글이나 그림처럼 다른 사람들이 보거나 느낄 수 있게 만든 것을 저작물이라고 한다. 그 저작물을 만든 사람을 지켜 주기 위한 권리가 저작권이다.
•저작물을 이용하려면 먼저 저작권자에게 사용해도 된다는 허락을 받아야 한다.
->적용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고 가 져다 쓰는 행위는 모두 저작권 침해에 해당됨

2.저작물 이용의 기본 예절
확인 1
저작물 이용 예절의 개념 : 저작물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의

확인2
저작물 이용 예절의 적용 
• 저작자의 이름 밝히기
• 마음대로 저작물의 제목이나 내용을 바꾸면 안 됨
•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남의 저작물을 허락 없이 사용해서도 안 됨
->적용
어떤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반영하는 결과물인 저작물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저작권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