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3) (진로 탐구 보고서 쓰기)
2-2(3) 진로 탐구 보고서 쓰기
목차
1.기본정리
계획하기
•보고서의 주제를 정함.
•목적, 기간, 대상, 내용, 방법, 준비물, 역할 분담 등을 계획함.
자료 수집하기
• 보고서의 주제 및 성격에 따라 자료 수집 방법을 결정함.
•문헌, 인터넷 검색, 실험 및 관찰, 설문 및 면담, 견학 및 답사 등의 방법으로 자료 수집함.
자료 정리하기
•수집한 자료를 검토 및 분석함.
•자료 항목별로 내용을 정리하고, 개요를 작성함.
작성하기
•보고서의 형식에 맞추어 내용을 구상함.
•쓰기 윤리를 준수하여 절차와 결과가 잘 드러나도록 작성함.
고쳐 쓰기
•예상 독자와 주제를 고려하여 고쳐 씀.
•보고서의 형식, 내용 및 표현, 쓰기 윤리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여 고쳐 씀.
자료를 활용할 때 필요한 태도
태도 1 •전문가의 견해나 사실 관계가 검증된 자료를 사용함.
태도 2 •다른 사람이 쓴 내용을 자신의 것처럼 꾸며 쓰지 않음.
태도 3 •인용한 자료의 내용을 과장하거나 축소, 왜곡하지 않음.
태도 4 •인용하거나 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반드시 밝힘.
보고서 작성 시 유의점
유의점 1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객관적으로 기록함.
유의점 2 •정확하고 명료하며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기록함.
유의점 3 •표, 그림, 관련 사진 등의 자료를 적절히 활용함.
2.구성
작문 계획 세우기
확인1 진로 탐구 보고서를 쓰기 위한 계획 세우기
‣목적, 기간, 대상, 내용, 방법, 준비물 등을 계획
‣각 모둠원의 역할도 분담하여 계획
확인2 보고서 쓰기 계획 사례
내용
•읽은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고서의 주제 정하기
개념 적용
•“환경과 관련한 직업에는 무엇이 있을까?” (환경 관련 진로 탐구)
내용
•진로 탐구 보고서를 쓰기 위 한 계획 세우기
개념 적용
•보고서 쓰기 목적
환경과 관련된 구체적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진로 선택에 도움을 얻기 위해
•기간 : O월 O일~O월 O일
•대상
환경과 관련된 직업의 종류와 직업인, 환경 관련 학과와 자격증
•내용
탐구 동기, 탐구 대상과 방법, 환경과 관련된 직업의 구체적인 예, 환경과 관련된 학과 또는 자격증, 진로 탐구를 통해 알게 된 점과 앞으로의 계획
•방법
책, 신문, 잡지 등 문헌 찾기, 인터넷 검색 등
•준비물
필기도구, 메모지 등
3.핵심요소
자료 수집하기
확인1 보고서에 필요한 자료 수집하여 정리하기
‣보고서 주제와 성격에 따라 정하기
‣자료의 수집 방법, 내용, 출처 등을 정리함
확인2 자료 수집 및 정리 사례
방법
문헌 찾기
내용
다양한 분야의 녹색 직업인 – 환경 운동가, 에코 디자이너, 친환경 자동차 연구 개발자, 야생 동물 수의사 등
출처
녹색교육센터 기획, 박경화 지음. <그린집> (양철북, 2016)
방법
인터넷 검색
내용
환경 관련 학과 – 조경학과, 에너지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생명과학과
출처
워크넷
4.작품체크
1. 보고서 작성하기
확인1 보고서 작성 시 유의점
•사실에 근거한 내용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기
•정확하고 명료하며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며 기록하기
•표, 그림, 관련 사진 등의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기
확인2 보고서 작성의 기본 구조
•주제, 작성일, 작성자 기록
•보고서의 구성 : 머리말 – 본문 – 맺음말 - 출처
->적용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진로 탐구 보고서 의 구성에 맞게 보고서를 작성해 보기
2.보고서 작성의 사례
확인1 구성 단계별 주요 내용
‣머리말, 본문, 맺음말에 들어가야 할 내용 이해하기
-머리말 : 탐구 동기, 탐구 대상 및 방법
-본문 : 수집한 자료의 내용들
-맺음말 : 깨달은 점,
-마지막에 참고한 밝히기
확인2 구성 단계별 내용 예시
▷ 탐구 동기와 탐구 대상 및 방법은 머리말에 제시하기
▷ 자신이 수집한 자료의 주요 내용 은 본문에 정리하기
▷ 자신이 깨달은 점과 미래 계획은 맺음말에 기록하기
<탐구동기>
•환경을 보존하고 복원하는 일과 관련된 직업과 학과, 자격증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탐구 대상 및 방법>
•직업 탐구 시 독서 활동을 바탕으로 하였고, 학과와 자격증을 조 사할 때에는 인터넷을 주로 활용함
<본문>
•첫 번째로~ 두 번째로~
<맺음말>
•환경 분야의 진로를 탐구하면서 깨달은 점은, 녹색 직업의 종류 가 무척 다양하다는 사실이다.
1. 문제 상황 분석 (항목에 따라 보고서 평가)
내용이 알아보기 쉽고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는가? 탐구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표현하였는가?
‣부분 평가 항목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정확히 밝혔는가?
사실이 아닌 내용을 쓰거나 과장하여 표현하지는 않았는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 글, 자료 등을 무단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측면 평가 항목
2. 문제 상황 해결 (평가를 바탕으로 수정)
•탐구 주제가 잘 드러나지 않음
•추가 자료가 필요함
•내용이 알아보기 쉽지 않음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소제목 추가
•실제 활동을 담은 사진 추가
•각종 설명을 표 형식으로 제시
•보고서 작성 후 직접 평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함
5.작품표현확인
1. 문제 상황 분석 (항목에 따라 보고서 평가)
내용이 알아보기 쉽고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는가? 탐구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표현하였는가?
‣부분 평가 항목
인용한 자료의 출처를 정확히 밝혔는가?
사실이 아닌 내용을 쓰거나 과장하여 표현하지는 않았는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 글, 자료 등을 무단으로 사용하지는 않았는가?
‣측면 평가 항목
2. 문제 상황 해결 (평가를 바탕으로 수정)
•탐구 주제가 잘 드러나지 않음
•추가 자료가 필요함
•내용이 알아보기 쉽지 않음
•주제가 잘 드러나도록 소제목 추가
•실제 활동을 담은 사진 추가
•각종 설명을 표 형식으로 제시
•보고서 작성 후 직접 평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함
'고등학교 내신자료 > 고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3과 총정리본 3-2 (명확한 논증, 즐거운 토론 - 투표 연령을 낮추어야 한다) (0) | 2023.06.23 |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3과 총정리본 3-1 (글쓰기를 잘하려면) (0) | 2023.06.23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2) (책임감 있게 글을 쓰는 태도 알기) (0) | 2023.06.23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2(1) (책 선정하여 읽고 독서 일지 쓰기) (0) | 2023.06.23 |
[국어내신] 고1 신유식 미래엔 2과 총정리본 2-1 (어떻게 읽을까?-삶을 바꾼 만남) (0) | 2023.06.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