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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내신자료/중2

[국어내신] 중2 지학사 이삼형 1과 총정리본 1-2 (열보다 큰 아홉)

by 시험닷컴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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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내신] 중2 지학사 이삼형  1과 총정리본 1-2 (열보다 큰 아홉)

1-2 열보다 큰 아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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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본정리

2.구성

3.핵심요소

4.작품체크

5.표현확인


1.기본정리

갈래: 수필

성격: 교훈적, 설득적, 대조적

제재: 열과 아홉이라는 수

주제: 청소년 시기는 '아홉'이라는 수처럼 완전하지는 않지만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특징

① 역설적이고 인상적인 제목으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함
② 다양한 표현 방식을 활용하여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함
③ 청소년에게 직접 말을 건네는 듯한 말투를 사용하고 있음
④ 아홉과 청소년의 유사한 속성을 빌어 청소년들에게 용기를 줌

2.구성


1) 구성과 내용

처음


•글의 중심 소재 소개
‘오늘은 아홉과 열이라는 수가 지니고 있는 뜻에 대해서 역설법 처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 중간 부분에서 ‘아홉’과 ‘열’의 의미에 대해 다룰 것임을
예고함.

•‘열’의 의미와 ‘아홉’의 의미

중간



완전한 수
성공을 한 수
아홉
하나가 모자라는 수
완전에 거의 다다른 수

 

•‘아홉’이 ‘열’보다 적거나 작지 않음.
‘구만리장천’, ‘구곡간장’, ‘구절양장’, ‘구중궁궐’, ‘구사일생’, ‘구천’, ‘구경’, ‘구 층 탑’
 ⇨ ‘아홉’이 ‘열’보다 적거나 작지 않음을 보여 주기 위해 ‘아홉’을 뜻하는 한자 ‘구(九)’가 들어있는 단어들을 예로 듦.
•우리 조상들은 ‘열’보다 ‘아홉’을 사랑했음
‘미래의 꿈과 그 가능성의 수였기에 ~ 열보다 열 배도 넘는 사랑을 담뿍 받아 왔던 것입니다.’
⇨우리 조상들이 ‘열’보다 ‘아홉’을 더 사랑한 까닭은 ‘아 홉’이 미래의 꿈과 가능성을 지닌 수라고 생각했기 때문 임.

끝 


•글의 예상독자 제시
‘여러분은 지금 ~ 한창 놀아야 할 중학생입니다.’
⇨이 글의 예상 독자가 중학생임을 알려 줌.
  중학생은 ‘아홉’이라는 수처럼 아직 완전하지 않고 무한 한 가능성이 있는 존재이기에 이 글을 읽고 위로를 받거 나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음.

•‘아홉’이라는 수가 주는 의미를 생각해 볼 것을 권함.

2) 핵심요소
제목 - ‘열보다 큰 아홉’
 ⇨ 겉으로는 모순되는 표현이나 아홉이 가지고있는 가치가 열보다 크다는 뜻이 담겨 있음

의인법

   ‘성공을 한 수’
   숫자 아홉을 인간에 비유하여 성공을 했다 고 표현함.
문답법

   ‘그렇다면 ~수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스스로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표현함.
설의법

  ‘얼마나 사랑했으면 ~ 쇠어 왔겠습니까’
   당연한 사실을 의문문의 형식으로 표현함.

관용 표현  

  ‘구만리 같은 사람’
  ‘모든 기록은 깨어지기 위해서 있다.’
   많은 사람이 습관적으로 사용하여 굳어진 표현

반복법, 열거법

‘한창 자라고, 한창 배우고, 한창 놀아야 할’
 ⇨ 같거나 비슷한 말을 반복하고, 비슷한 어구 를 여러 개 나열함.

도치법

‘어떨까요, 이제부터라도 열이란 수보다 아홉이 란 수를 더 사랑해 보는 것은.’
 ⇨문장 성분들의 배열 순서를 바꾸어 표현함.

3.핵심요소

1) 핵심어
① ‘열’의 의미
∙ 그만큼 열이란 수는 이미 이룰 것을 이룩한 완전한 수이며, 성공을 한 수인 것입니다.
∙ 열이란 수가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고, 또 조금도 여유가 없는 꽉찬 수, 그래서 다음도 없고 다음다음도 없이 아주 끝나 버린 수라는 점에서…….
② ‘아홉’의 의미
∙ 그러면 아홉이란 수는 어떤 수입니까? 두말할 필요도 없이 열보다 하나가 모자라는 수입니다. 다시 말하면 완 전에 거의 다다른 수, 거기에 하나만 보태면 완전에 이르게 되는 수, 그래서 매우 아쉬움을 느끼게 하는 수인 것입니다.
∙ 아홉은 열보다 많고, 열보다 크고, 열보다 높고, 열보다 깊고, 열보다 넓고, 열보다 멀고, 열보다 긴 수이며, 그 리하여 다음, 또 그다음, 그도 아니면 그 다음다음을 바라볼 수 있는, 미래의 꿈과 그 가능성의 수였기에, 슬기 롭고 끈기 있는 우리의 선조들에게 일찍부터 열보다 열 배도 넘는 사랑을 담뿍 받아 왔던 것입니다.

 


2) 중심 문장
① 아홉은 열보다 적거나 작은 수가 아니다.
그러면 아홉은 정녕 열보다 적거나 작은 수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끝없이 높고 너른 하늘을 십만 리 장천이라고 하지 않고 구만리장천이라고 합니다. 젊은이더러 앞길이 구만리 같은 사람이라고 하는 말과 같은 뜻이지요. <중략> 문화재로 남아 있는 탑들을 보면, 구 층 탑은 부지기수로 많아도 십 층 탑은 아직 보 지 못하였습니다.
② 아홉은 미래의 꿈과 그 가능성을 가진 수이기 때문에 우리 조상들은 열보다 아홉을 사랑했다.
열이란 수가 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고, 또 조금도 여유가 없는 꽉찬 수, 그래서 다음도 없고 다음다음도 없이 아주 끝나 버린 수라는 점에서, 아홉은 열보다 많고, 열보다 크고, 열보다 높고, 열보다 깊고, 열보다 넓고, 열보다 멀고, 열보다 긴 수이며, 그리하여 다음, 또 그다음, 그도 아니면 그 다음다음을 바라볼 수 있는, 미래의 꿈 과 그 가능성의 수였기에, 슬기롭고 끈기 있는 우리의 선조들에게 일찍부터 열보다 열 배도 넘는 사랑을 담뿍 받 아 왔던 것입니다.

4.작품체크

1. 처음-중간-끝으로 나누고, 역할 파악하기
① 처음
오늘은 아홉과 열이라는 수가 지니고 있는 뜻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글의 중심소재 소개,
아홉과 열이라는 수가 가진 뜻에 대해 이야기할 것을 예고함.


② 중간
잘 아시다시피 열은 십·백·천·만·억 등의 십진급수에서 제일 먼저 꽉 찬 수입니다. 그러므로 이 열에 얼마를 더 보태거나 빼거나 한다면 그것은 이미 열이 아닌 다른 수가 됩니다. <중략> 그러면 아홉이란 수는 어떤 수입니까? 두말할 필요도 없이 열보다 하나가 모자라는 수입니다. 다시 말하면 완전에 거의 다다른 수, 거기에 하나만 보태면 완전에 이르게 되는 수, 그래서 매우 아쉬움을 느끼게 하는 수인 것입니다.
‣ 열이라는 수와 아홉이라는 수의 의미를 나열함. (대조, 열거)

 

그러면 아홉은 정녕 열보다 적거나 작은 수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끝없이 높고 너른 하늘을 십만 리 장천이라고 하지 않고 구만리장천이라고 합니다. <중략> 문화재로 남아 있는 탑들을 보면, 구 층 탑은 부지기수로 많아도 십 층 탑은 아직 보지 못하였습니다.
‣ ‘아홉’이 열보다 적거나 작은 수가 아님을 알려주는 예를 들음. (예시)

우리의 조상들이 열보다 아홉을 더 사랑한 것은 무슨 까닭이었을까요? <중략> 미래의 꿈과 그 가능성의 수였기 에, 슬기롭고 끈기 있는 우리의 선조들에게 일찍부터 열보다 열 배도 넘는 사랑을 담뿍 받아 왔던 것입니다
‣ 우리 조상들이 열보다 까닭을 밝힘.

③ 끝
하물며 여러분은 지금 한창 자라고, 한창 배우고, 한창 놀아야 할 중학생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무엇 한 가지도 완벽할 수가 없으며, 항상 어딘가가 부족하고 어설픈 것이 오히려 정상적인 학생입니다. 행여 무엇이 남들보다 모 자란 것이 아닌가 싶어서 스스로 괴로워하고 외로워하고 서글퍼해 온 학생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제부터라도 열 이란 수보다 아홉이란 수를 더 사랑해 보는 것은.
‣이 글의 예상 독자(중학생)을 제시하며, ‘아홉’의 의미를 생각해 볼 것을 권함.

 

5.작품표현확인

1)다양한 표현 방법
① 비유하기 - 표현하려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나타내는 표현 방식
그만큼 열이란 수는 이미 이룰 것을 이룩한 완전한 수이며, 성공을 한 수인 것입니다.
‣의인법: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나타내는 표현 방법. 숫자를 인간에 비유하여 성공을 했다고 표현함.


② 변화주기 - 단조로운 문장의 형태에 변화를 주는 표현 방식
열보다 큰 아홉
‣역설법: 겉으로는 모순되어 앞뒤가 맞지 않으나 그 속에 진실이 함축된 표현 방법. 가능성과 꿈이 있다는 점에서 아홉이 가진 가치가 열보다 크다는 뜻을 담고 있음.

∙그러면 아홉이란 수는 어떤 수입니까? 두말할 필요도 없이 열보다 하나가 모자라는 수입니다.
∙그러면 아홉은 정녕 열보다 적거나 작은 수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문답법: 스스로 묻고 답하는 방식.

행여 무엇이 남들보다 모자란 것이 아닌가 싶어서 스스로 괴로워하고 외로워하고 서글퍼해 온 학생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제부터라도 열이란 수보다 아홉이란 수를 더 사랑해 보는 것은.
‣도치법 : 문장 성분들의 배열 순서를 바꾸어 놓는 표현 방법.

얼마나 사랑했으면 아홉 구 자가 두 번 든 음력 구월 구일을 중양절이니, 중굿날이니 하는 이름으로 부르면서, 천 년이 넘도록 큰 명절로 정하고 쇠어 왔겠습니까
‣설의법: 당연한 사실을 의문문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방법.

③ 강조하기 - 어떤 사실이나 정서를 강조해서 드러내는 표현 방식

아홉은 열보다 많고, 열보다 크고, 열보다 높고, 열보다 깊고, 열보다 넓고, 열보다 멀고, 열보다 긴 수이며 <중 략> 하물며 여러분은 지금 한창 자라고, 한창 배우고, 한창 놀아야 할 중학생입니다.
‣열거법: 비슷한 어구를 여러 개 늘어놓는 표현 방법
‣반복법: 같거나 비슷한 말을 되풀이하는 표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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